IE 제10회 후배사랑 소액 장학금







[ 공대 채용정보 ]

함동한 학과장.jpg 먼저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를 방문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산업공학은 지난 45년간 우리나라가 눈부신 경제성장을 이룩하는데 있어 큰 역할을 해 왔습니다. 이는 각 산업분야에서 눈부신 활약과 기여를 하고 있는 산업공학과 출신들이 입증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제조업에서의 생산성향상, 품질향상, 제품설계, 제조혁신, 산업정보시스템구축, 물류시스템개선 등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도 1981년에 개설되어 30여년 동안 수많은 졸업생들이 산업현장에서 한국의 경제 및 사회발전에 큰 기여를 해 왔습니다. 또한 산업공학의 학문적 발전에도 많은 공헌을 해 왔습니다.

산업공학은 모든 산업분야에 적용 가능하면서 동시에 시대적 흐름과 사회적 요구에 맞는 다양한 방법론, 프로세스, 기법, 도구 등을 제공함을 가장 큰 장점으로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식정보화, 자동화, 복잡화, 대규모화, 사용자 중심 등으로 대변되고 있는 최근의 산업환경 변화에 맞추어 산업공학도 그 본질은 유지하면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해야 하는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제조산업분야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산업(금융서비스, 지식서비스, 사회서비스, 의료서비스, 유통/물류서비스 등)과 일차산업분야에서도 산업공학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도 교육 및 연구에서 이러한 새로운 시대적 요구를 적극 반영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스템최적화, 생산 및 물류, 품질 및 응용통계, IT융합, 인간 및 시스템, 시스템경영으로 구분될 수 있는 산업공학의 주요 분야에서 다양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배우고 실습할 수 있는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스템적 사고, 통계적 사고, 창의적 사고, 디자인적 사고에 강한 산업공학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상기한 산업공학 분야에서 독창적이면서 실용성이 높은 연구 결과를 생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국내외 공동연구도 활발하게 모색하고 있습니다.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는 이와 같은 목표의식을 갖고 지속적으로 발전해갈 것입니다. 이러한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의 열정과 노력에 많은 응원과 격려를 부탁 드리면서, 다시 한 번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를 방문해주심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전남대학교 산업공학의 새로운 출발을 눈 앞에 두고 있는
2015년 10월 5일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학과장 함동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