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1학기 아하! 학습공동체 참여 모둠을 다음과 같이 모집합니다.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프로그램 |
공모 기간 |
내용 |
이뭣고-교학상장 |
2월 26일(월)~ 3월 15일(목) |
· 대학 생활 적응 역량 향상을 위한 신입생과 교수 간 모임 · 1학기만 운영 |
한울학습 |
2월 26일(월)~ 3월 15일(목) |
· 학습 역량 향상을 위한 선후배 간 협력 학습 모임 |
인문서치(신규) |
2월 26일(월)~ 3월 16일(금) |
· 의사소통 역량 향상을 위한 교수와 학생 또는 학생들 간 토론 모임 |
학습꿈터 |
2월 26일(월)~ 3월 16일(금) |
· 학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을 위한 동료 또는 선배와의 일대일 학습 모임 |
더나가 3.0 |
2월 26일(월)~ 3월 16일(금) |
· 수업 개선을 위한 동료 교수 간 수업 공개 모임 |
1. 이뭣고-교학상장 530-2334
○ 신입생과 교수가 참여하는 전공 탐색 및 대학 생활 적응력 향상 모임
○ 한 학기 동안 2주 1회 모임, 4회 이상 정기 활동(지도교수 동행)
○ 대상: 전임교수 1명+대학 신입생 4~5명 + 대학 선배 도우미 1명(선택)
단, 신입생은 1회 인증을 원칙으로 함
○ 혜택: 우수 활동 포상, 우수 개인소감문 장학금, 자기계발활동기록부 기재
2. 열린 글쓰기 상담실 530-0916
○ 온라인과 오프라인(대면상담) 1:1 피드백을 통한 글쓰기 능력 향상
○ 상담 방법: 학기 중 기초교육원 교수학습지원센터 <열린 글쓰기 상담실> 게시판에서 상담 신청
○ 상담 대상: A5 5매 이내의 한글로 작성된 보고서, 자기소개서, 서평, 에세이 등 학술적 글쓰기
○ 상담 내용: 주제와 내용의 적합성, 글의 구성과 전개, 문장과 표현의 정확성 등의 측면에서 상담
○ 상담 기간: 3일 (글쓰기 상담 신청 다음 날부터 적용 / 주말 및 공휴일, 중간·기말고사 기간 제외)
3. 한울학습 530-2332
○ 교과목 학습을 도와주는 이끄미와 따르미 간 학습 모임
○ 내용: 주 1회 2시간 이상 학습 후 보고서 제출, 지도교수와 면담 실시, 최종보고서 제출
○ 모둠 구성: 이끄미(대학원생 또는 대학생) 1명+따르미(대학생) 4~7명
○ 혜택: 이끄미 활동비, 우수 활동 포상, 자기계발활동기록부
4. 인문서치(人文緒致) 530-2335
○ 의사소통 역량 향상을 위한 교수와 학생 또는 학생들 간 토론 모임
○ 내용: 총 5회 이상 토론(3회 독서 토론+2회 시사 및 관심 주제 토론)
○ 모둠 구성: 교수(전임 또는 비전임 포함) 1명+대학생 4명 내외 /대학생 4명 내외
○ 혜택: 교육활동비 지급(정산 의무), 우수 활동 포상, 자기계발활동기록부 기재
5. 전남대학교 토론 대회 530-2334
○ 대학생의 기초 능력 증진 및 교내 토론 문화 형성
○ 구성: 본교 재학 중인 대학생 2인 1모둠(휴학생 참여 가능)
○ 진행: 토론 주제에 대한 모둠 간 찬반 토론(CEDA 방식 응용)
○ 혜택: 우승, 준우승, 장려 모둠 포상, 자기계발활동기록부 기재
6. 문제 탐색 프로젝트 530-2334
○ 학생들이 모둠(3~5명)을 구성하여 대학, 지역사회, 국가 및 세계와 관련된 문제를 스스로 찾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프로그램
○ 대상: 전남대학교 재학 중인 대학생
○ 혜택: 우수 활동 포상, 자기계발활동기록부 기재
7. 총장명예학생[PHS] 530-2335
○ 전남대학교 대표 인재 양성 프로그램: 융합적·창의적·민주적·국제적 감각을 갖추기 위한 특별교육프
로그램 제공 및 수행
○ 프로그램: 국내외기행및탐사, 국내외봉사(자원)활동, 영어특별교육,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계발 프로
젝트, 학문횡단형 특별강의 및 토론, 워크숍, PHS의 밤 외 다수
○ 혜택: 프로그램 수행 경비 지급, 자기계발활동기록부 기재
8. 학습꿈터 530-2332
○ 학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따르미와 이끄미 간 일대일 학습 모임
○ 내용: 주 1회 1시간 30분 이상 모임 후 보고서 제출, 지도교수와 면담 실시
최종보고서 제출, 따르미는 전문상담원과 상담 실시
○ 혜택: 이끄미 활동비, 우수 활동 포상, 성적 향상 장학금, 자기계발활동기록부 기재
9. 학습법 워크숍 및 특강 530-2332
○ 효과적인 학습법 소개로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증진
○ 혜택: 총 4회(8시간) 참여 학생 자기계발활동기록부 기재
10. 학습코칭 530-2332
○ 학생의 학습습관과 학습성향 진단 분석을 통한 맞춤형 학습 지원
○ 학습검사 도구: U&I 학습유형검사, MLST-Ⅱ 학습전략검사
○ 개인 및 집단 학습코칭: 학습검사 결과 및 맞춤형 학습전략 안내
11.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 530-5029
○ 전남대학교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운영
○ K-MOOC 누리집 통해 수강 가능(http://www.kmooc.kr)
○ 강좌 수강 후 이수기준 만족시 이수증 발급
12. 전남대학교 우수 이러닝 강좌: CELL 530-0355
○ 온라인 무료 토익 강좌(Smart e-TOEIC), 글쓰기, 기초수학1, 정보처리 기사 필기 및 실기 등
→ e클래스 통해 수강 가능(http://eclass.jnu.ac.kr)
13. 추천 교양교과목
○ 의사소통 교양교과목: 『글쓰기』, 『말하기』
○ 융복합 교양교과목: 『삶과지적대화』, 『철학하는과학』, 『미디어문화와디자인』
○ 인문학 교양교과목: 『치유와문학』
○ 전남대 특화 교양교과목: 『김대중사상과리더십』, 『세계시민의상호소통』
붙임
1. 2018학년도 1학기 아하! 학습공동체 공모 포스터(별도 송부) 1부.
2. 2018학년도 1학기 기초교육원 학생 참여 프로그램 소개 자료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