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 제10회 후배사랑 소액 장학금







[ 공대 채용정보 ]

 

intro1.png

  * 02학번 정윤재 작품 편집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접어들어 지식·정보사회에서의 융합학문을 다루는 산업공학은 사회 전반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산업공학은 급속히 변하고 있는 산업 환경 속에서 인간·기계·재료·에너지·정보 등으로 구성된 각종 시스템의 설계·운영 및 관리·개선을 추구하는 학문으로써 시스템의 생산성과 효율을 개선시키고 최적 운영방안을 찾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산업공학과는 이런 학문을 추구하는 미래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는 주체이다.

  전통적으로 산업공학은 산업 시스템 및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설계를 함에 있어서 가치와 수익 그리고 안전을 극대화하기 위해 융합과 협업을 토대로 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는 초연결과 인공지능의 수요폭발을 낳고 있는데, 이 현상은 그동안 산업공학이 추구하고 있었던 시스템 최적화라고 하는 본질과 밀접하게 연관이 되고 있기 때문에 산업공학의 역할이 무한대로 팽창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수리적 기법과 확률 및 통계적 추론 등에 기반하여 문제해결 방안을 제시하던 산업공학 전반의 교육 및 연구 이슈들은 소프트웨어와 기계학습과 같은 인공지능 기법들을 이용하는 쪽으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산업공학과 학생들은 산업공학을 배움으로써 과학적·공학적 문제해결 능력과 경영 마인드를 지닌 시스템 엔지니어로 성장하게 된다.

  산업공학과 교과과정은 학생들이 ‘학제적’ 특성에 맞게 공학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습득과 함께 산업공학 고유의 철학·역사·기법들을 체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과목들로 편성되었다. 확률통계, 프로그래밍기초, 경영과학, 생산관리, 산업공학종합설계(캡스톤디자인),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경제성공학, 공학설계입문, 공학수학, 기계학습, 기술경영, 대학생활세미나, 데이터마이닝, 데이터베이스설계, 데이터분석과응용, 디자인공학, 마케팅과기술혁신전략, 문제해결과알고리즘, 복합시스템공학, 산업공학SW활용, 산업공학사례연구, 산업공학입문, 산업공학특강, 산업시스템사례연구, 서비스공학, 시뮬레이션과S/W실습, 시스템공학특강, 시스템분석과설계, 시스템안전공학, 시스템최적화, 신뢰성분석과설계, 실험계획법, 인간공학, 인공지능과응용, 작업시스템공학, 재무경영분석, 제조공학, 제품개발공학, 지식공학, 창의적문제해결과창업, 품질공학, 품질관리, 프로젝트관리, 행렬과선형대수, 휴먼인터페이스공학, C프로그래밍응용 등이다.

  최근 졸업생 취업 현황: http://ie.jnu.ac.kr/joblist 


산업공학-미래의-블루오션(게시용).png